요즘은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는 글자를 텍스트로 인식해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. 즉 직접 타이핑 할 필요 없이 복사로 바로 전송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. 휴대폰에서는 간단하게 추출할 수 있는데 그럼 컴퓨터에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? 간단하게 이미지 글자 추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이미지에서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, 오늘은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<캡처도구> 프로그램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.
윈도우 캡처도구란?
윈도우 캡처도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포함된 스크린샷 도구입니다. 그러므로 데스크탑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이 바로 실행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. 워낙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인 사용법이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.
캡처도구의 가장 중요한 기능,은 화면 특정 부분이나 전체화면을 캡처하는 기능합니다. 캡처한 이미지를 바로 편집하거나 자정할 수 있고, 또 오늘 알려드리려고 하는 문자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.
캡처도구 실행하기
시작 메뉴에서 검색
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검색 창에 <캡처도구>를 입력합니다. 검색 결과에 나오는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캡처도구가 실행됩니다.
단축키 사용
만약 더 빠르게 실행하고 화면 캡처를 시작하려면 <Window 로고 키 + Shift + S>를 누릅니다. 이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 상단에 캡처 옵션이 나타나며 여기서 원하는 캡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새 캡처 or 파일 불러 오기
문자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일단 추출하려고 하는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겠지요? 화면을 보다가 캡처하고 싶은 부분을 새로 캡처할 수도 있고 아니면 기존에 있는 파일을 불러 오기 할 수도 있습니다.
여기서 중요한 점은 <캡처도구>를 실행만 해서는 이 기능을 찾을 수 없습니다. 새캡처를 하거나 파일불러 오기 해서 편집 화면으로 넘어갔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.
이미지 글자 추출 과정
저는 일단 파일열기로 해보겠습니다.
이 화면이 <캡처도구>의 편집 화면입니다. 전문적인 편집은 할 수 없지만 간단한 도형이나 하이라이트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. 필요하다면 <그림판> 프로그램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.
여기서 빨간 상자 안의 텍스트 추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. 지금까지 찾던 바로 그 기능이지요.
변환되기 위해서는 약 몇 초간 시간이 걸립니다. 곧 위의 화면처럼 추출된 문자가 표시되고, 모든 텍스트 복사를 선택한 후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. 간단하지요?
이 기능은 특히 문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. 스크린샷을 찍고, 그 안의 텍스트를 손쉽게 가져와야 할 때 정말 유용한 도구랍니다. 사실은 제가’ 컴퓨터에서도 할 수 있을 텐데’ 라고 답답한 마음에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. 그러니 여러분들도 잘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!